집에서 웬만한 카페보다 맛있는 커피를 만들어 먹으려고 구매한 40만원대 커피머신 ‘딜리코’의 CRM3605PWM입니다.
아래 적은 내용보다 더 자세하게 적은 리뷰를 보시고 싶다면 아래 링크를 참고하세요.
https://bit.ly/crm3605pwm리뷰
ㅡ
■ 1. 어떤 제품인가?
알리익스프레스에서 10만 원 초반대 가격에 판매되던 58mm 커피 머신인 Gemilai CRM3605 이후, 국내 커피 머신 전문 업체 딜리코가 여러 가지 부분을 다듬어 2023년 12월쯤에 딜리코3605를 출시했습니다.
준수한 추출 성능과 스팀, 3WAY 밸브, 압력계와 디스플레이, 유량계 등을 탑재해 가성비가 높은 편입니다.
CRM3605S와 CRM3605PWM 두 가지 모델 중 하나를 선택할 수 있으며, PWM모델에는 최소 100만 원대 이상의 머신에서 볼 수 있는 유량조절 기능이 추가되어 있습니다.
ㅡ
■ 2. 어디서 얼마에 구매했는가?
2023년 12월에 딜리코 공식 네이버 브랜드 스토어에서 사전예약으로 365,000원에 구매했습니다. 영상 업로드하면서 검색해보니 약 40만원 초반대에 판매중이네요.
ㅡ
■ 3. 어떤 이에게 추천하는가?
– 최대 40만 원대의 예산으로 58mm 규격 머신을 구매하고 싶은 사람
– 빠듯한 예산 안에서 그라인더까지 사야 하는 사람
– 여러 잔 추출할 일이 적고, 전원을 켠 뒤 예열시간이 길지 않은 머신을 찾는 사람
ㅡ
■ 4. 주요 특징은?
– 58mm 규격의 가성비 높은 홈카페 머신
– 플로우메타(유량계)를 탑재
– 이탈리아 CEME 그룹 울카펌프 사용
– 3WAY 솔레노이드 밸브가 적용된 헤드
– 써모블록(Thermoblock)
– 유량조절 가능
ㅡ
■ 5. 장점/단점/아쉬운 점
// 장점
– 빠른 예열
– 최소 백만 원대 이상의 상위 머신에서 볼 수 있는 유량조절 기능이 포함
– 58mm 포터필터를 사용
– 라떼아트를 할 수 있을 정도의 쓸만한 스팀 기능
// 단점
– 머신의 무게가 가벼운 편이고, 바닥에 있는 미끄럼 방지 패드의 부위도 작습니다. 이에, 포터필터를 결합할 때 머신도 같이 움직입니다.
– 동일한 온도로 여러 잔 연속 추출하기가 어렵습니다.
ㅡ
■ 6. 결론
지금도 매일 좋은 원두를 사용하여 웬만한 카페보다 맛있게 커피를 만들어 먹고 있습니다. 빠른 예열, 준수한 추출 성능, 적당한 스팀, 게다가 사용하기도 편한 가성비 최고의 가정용 커피 머신입니다.
* 만약 100만 원의 예산으로 가성비 최고의 홈 카페를 꾸미고 싶다면 CRM3605PWM을 사고, 나머지 돈으로 좋은 그라인더와 나머지 질 좋은 장비를 사는데 투자하는 걸 권해봅니다.